본문 바로가기

의약품

돼지껍데기와 같은 콜라겐을 먹어도 피부에 도움이 안 된다?

반응형

오늘은 우리가 흔히 접하는 콜라겐의 진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는 흔히 돼지껍데기와 같이 콜라겐이 풍부한 음식을 먹으면 피부가 좋아지거나 최근 심뇌혈관 질환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사실이 아니죠.

출처: 쿠캣

콜라겐이란?

콜라겐(Kollagen 혹은 콜라젠 Collagen)은 뼈, 피부, 연골, 등을 구성하는 고분자 단백질로, 체내 단백질 중 거의 3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주로 세포와 세포 사이를 콜라겐 섬유로 연결하고 있으며 우리 몸에서 꼭 필요한 단백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 Ⅰ형 콜라겐을 비롯하여 총 29종류의 콜라겐 단백질이 발견되었습니다.

 

 

특히, 콜라겐은 20종류의 아미노산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중 약 30%는 글리신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외에도 프롤린, 히드록시프롤린, 알라닌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먼저 우리는 필수 아미노산이라는 개념에 관해서 익숙해져야 합니다.

 


 

아미노산 종류

필수 아미노산이란?

필수 아미노산은 우리의 삶에서 필요한 총 20개의 아미노산을 뜻합니다.

 

 

이 중 9개의 아미노산(히스티딘, 이소류신, 류신, 라이신, 메티오닌, 페닐알라닌, 트레오닌, 트립토판, 그리고 발린)은 우리 몸에서 합성할 수 없으므로 식단을 통해 섭취해야 합니다.

 

 

나머지 11개의 아미노산(알라닌, 아르기닌, 아스파라긴, 아스파르트산, 시스테인, 글루탐산, 글루타민, 글리신, 프롤린, 세린 및 티로신)은 체내의 다른 아미노산 등을 통하여 합성될 수 있죠.

 

 

즉, 콜라겐을 섭취하면 얻게 되는 가장 흔한 아미노산인 글리신 및 기타 아미노산들은 식품의 섭취를 통하지 않아도 체내에서 합성할 수 있는 아미노산이거나 식단 등을 통해서 섭취해야 할 필수 아미노산은 아니라는 점입니다.

 


 

콜라겐 섭취가 신체에 미치는 영향

앞선 설명대로 콜라겐은 피부의 구성성분이기 때문에, 콜라젠이 많이 들어있는 여러 음식이나 제품 등을 섭취하면 피부 탄력에 좋아질 것이라는 생각이 들죠.

 

 

이 때문에 콜라겐은 엄청난 인기 제품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콜라겐을 섭취하는 것이 신체 내의 콜라겐 생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까요?

 

 

문제는 보통의 콜라겐은 분자의 크기가 매우 크기 때문에 피부가 흡수하지 못하며 다량 그대로 배출된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서 일반 식품의 콜라겐은 보통 500,000 달톤(Da), 돼지껍떼기의 콜라겐은 50,000~5,000Da정도의 엄청난 분자량을 지니고 있습니다. 실제로 피부에 흡수되기 위해서는 분자량이 작아야 유리하며 대체적으로 500Da이하이여야 합니다.

 

 

또한 콜라겐을 섭취했을 때 여러 소화기관에서는 콜라겐을 다양한 아미노산으로 분해합니다.

이런 아미노산들이 다시 체내에서 콜라겐으로 형성될 확률은 극히 드물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콜라겐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을 섭취한다고 해도 다른 단백질 제품을 섭취하는 것과 큰 차이가 없게 됩니다. 이들은 똑같이 체내에서 여러 아미노산으로 분해되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직접적인 흡수가 힘들고 대부분 분해되거나 배출되는 콜라겐의 특성 때문에 최근에는 생선 껍질 등에서 추출한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를 통해서 콜라겐 섭취를 유도하는데, 효과에 대해서는 아직 확실히 정립되지 않았습니다. 

 


특히, 생선 콜라겐은 5,000~1,000Da정도인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분자량이 매우 큰 일반 식품의 콜라겐등은 우리 몸에서 흡수하기 힘들죠. 그렇다면 아예 방법이 없는 것이냐? 그렇지는 않습니다.

 


피쉬콜라겐 가루

콜라겐 흡수를 돕는 방법


 생선 콜라겐이나 섭취하는 의약품 형태의 콜라겐들, 주로 분자량이 작은 콜라겐일 수록 유리합니다. 액상과 파우더 타입일수록 콜라겐 함량이 일반적으로 높죠.

 

 

콜라겐 섭취에 도움이 될 수는 있다는 견해들이 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콜라겐 의약품 중 1,000Da 안팎(≥ 1Kda)의 콜라겐이 우리 몸에 흡수되기 유리하다고 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2,000~6,000Da정도 콜라겐 가수분해물 등의 의약품을 경구 섭취하면 50% 이상 흡수될 수 있다고 합니다.

 


 

비타민 A가 풍부한 식품 출처: 서울특별시 식생활종합지원센터

 

 

콜라겐 보충에 도움이 되는 음식


하지만 앞선 설명대로 콜라겐은 눈, 치아, 모발, 내장, 혈액, 방광, 뼈, 관절, 근육, 손톱, 발톱 등을 비롯하여 대부분의 신체에 퍼져있는 단백질이기에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를 많이 섭취한다고 바로 피부로 흡수된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다만 콜라겐이 체내에서 합성될 때 꼭 필요한 비타민 A, 비타민C, 철분 등, 주로 브로콜리, 고구마, 토마토, 올리브, 빨간 피망과 연어 등의 식품들을 추가로 섭취하면 콜라겐을 보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들이 있습니다.

 


 

콜라겐을 의약품으로 섭취할 때 주의점


콜라겐을 의약품으로 섭취할 때 한 가지 명심해야 할 점은 현재 우리나라에서 콜라겐은 기타 가공품으로 분류되어 있기 때문에 의약품에 실제 콜라겐 함량을 표기하는 것이 의무가 아니라는 점입니다.
따라서 정확한 콜라겐 함량 역시 확인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1회 섭취량 기준으로 3,000mg 내외의 순수 콜라겐을 섭취하는 편이 유리하다고 합니다. 또한 얼굴에 주름을 펴거나 팽팽한 피부를 위한 의료행위를 위해서 콜라겐을 주사로 주입하는 시술 같은 경우는 인체에 흡수가 가능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효과가 사라지게 되니 알고 계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