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약품

미국에서는 금지된 게보린의 성분, 효능과 부작용

반응형
게보린

특히 한국에서 많이 접하고 복용하는 게보린! 제 주위는 어르신분들이 주로 타이레놀은 약하다고 게보린을 많이 드시는데요, 게보린에는 어떤 부작용이 있을까요? 먼저 게보린의 성분부터 보시면, 아세트아미토펜 300mg, 이소프로필안티피린 150mg, 카페인무수물 50mg입니다.
우선, 아세트아미노펜은 해열과 진통 작용을 합니다. 하지만 다른 것들은 생소하신 분들이 많으실 테니 자세히 알아봅시다.

이소프로필안티피린


이소프로필안티피린이소프로필안티피린은

이소프로필안티피린은 NSAIDs로서 소염, 진통, 해열 작용을 갖고 있어요.
복용 후 혈중 농도가 빠르게 높아져 약효가 빨리 나타나지만 지속시간이 매우 짧아 단독으로는 사용하지 않아요.
하지만 이 성분 때문에 논란이 되었는데요, 현재 미국에서는 부작용의 심각성 때문에 쓰지 않고 있어요.
우리나라에서도 2009년 3월부터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안전성 검사를 진행하였고 그 결과 복용 연령을 15세 미만으로 제한하고 단기간 복용할 것을 권했습니다!


빨간 동그라미로 표시한 구조와 유사한 부분을 지닌 약물에 대해 알러지가 있는 경우를 통칭해 피린계 약물 알러지라고 합니다! 피린계 약물 알러지가 있으신 분들에게는 아주 위험한 물질이죠.

기타 피리나 계약물(aminopyrine, antipyrine, and dipyrone)에서도 무과립구혈증이 때때로 보고되었으나 이소프로필안티피린의 경우 여러 증례가 명백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다고 보고되었습니다.

사례 1
"이소프로필안티리피린이 첨가된 약을 두 알 복용한 37세 여성에게 복용 4일 후 자가면역형 용혈성 빈혈 (AUTOIMMUNE HEMOLYTIC ANEMIA)이 나타났다. 혈청 내에 이소프로필안티피린이 들어갔을 때 적혈구 응집반응을 보였으며 약에 포함된 다른 성분에 대해서는 이와 같은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따라서 환자의 빈혈은 이스 프로필 안티피린에 의한 것으로 결론지어졌다" (Rubio-Martinez et al, 1998). 자가면역형 용혈성 빈혈은 고열, 구역, 구토, 황달,흑뇨 등의 증상을 보이는 심각한 부작용이죠. 빨간 동그라미로 표시한 구조와 유사한 부분을 지닌 약물에 대해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를 통칭해 피리나 계 약물 알레르기라고 합니다! 피리나 계 약물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들에게는 아주 위험한 물질이죠.

사례 2
"이소프로필안티피린과 연관된 무과립구혈증이 보고된 경우도 있는데, 보고된 사례에서 환자의 혈청은 이뮤노글로불린G(면역혈청단백질의 일종)와 이뮤노글로불린M에서 양성반응을 보였다"(Salama et al, 1989). 무과립구혈증은 백혈구의 과립구가 급격히 감소하여 면역기능을 상실하게 되는 무서운 병입니다. 패혈증 등 심각한 질환에 동반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약에 의해 나타나는 부작용입니다.

이뿐만 아니라 이소프로필 안티피린의 부작용은 혈청병(고열, 말라리아, 림프종, 관절염, 소양증(가려움증)) 등의 면역 이상으로 초래되는 부작용과 골수억제 작용에 의한 과립백혈구감소증, 재생 불량성 빈혈 등 혈액학적 문제를 일으킵니다. 또한 호흡곤란, 쇼크 같은 과민증 발진 알레르기 등 반응이 종종 보고되고 있었기에 사용상 주의를 필요로 한답니다.

단일 제제 진통제가 안전하다는 말이 괜히 있는 말이 아니죠. 그래서 타이레놀로 갈아타시는 분들이 많으시다고 합니다.

카페인무수물

게보린에 왜 커피에 있는 카페인이 들어갔을까? 의문을 가지시는 분들이 생기실 수 있으신데요.
카페인은 약의 흡수를 도와 통증억제 효과를 증가시키고 뇌혈관을 수축시켜 두통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카페인에 예민하신 분들은 잠이 안 올 수 있습니다!

게보린이 잘 듣는다고 게보린만 찾으시는 분들이 많지만 저는 이소프로필안티피린과 카페인무수물 때문에 꺼려 하는 편입니다. 만약 게보린을 드시더라도 이런 부작용을 알고 드시는 게 더 좋을 거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