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약품

아르기닌 추천과 효과 및 부작용(탈모와 정력), 상황별 추천 조합

반응형

목차
1. 아르기닌의 효과
2. 아르기닌의 복용량

3. 아르기닌의 부작용
4. 아르기닌 제품 추천
5. 상활별 아르기닌 조합 추천

 

아르기닌의 효과

1. 남성 정력 강화

혈관을 확장시켜서 성기 쪽으로 간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 줘서 어떻게 보면 비아그라와 비슷한 기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난임병원에서는 남성뿐만 아니라 여성분들에게도 처방이 많이 나오는데, 왜냐하면 자궁 쪽 혈류를 개선해서 착상을 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2. 순환기 질환 개선

아르기닌이 만드는 산화질소가 혈관을 이완해주기 때문에 협심증, 고혈압과 같은 순환기 질환들을 개선시킵니다.

 

 

 

3. 피로 회복

혈액 순환이 잘 되기에 산소공급이 잘 돼서 만성피로를 개선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4. 숙취 해소

아르기닌이 알코올 분해효소를 활성화시키기 때문에 빠르게 숙취를 해소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5. 체지방 감소 및 운동 수행 능력 증진

성장호르몬을 늘려서 지방을 태워주고 근육을 합성하기 때문에 헬스를 하시는 분들이나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이 애용하는 영양소 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아르기닌을 운동 중에 먹으면 오히려 성장 호르몬 농도를 운동을 단일로만 했을 때보다 오히려 더 감소시킨다는 데이터가 있기 때문에 아르기닌은 꼭 휴식기에 공복일 때 섭취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6. 피부 상처 회복 및 탄력 강화

아르기닌이 콜라겐의 구성요소인 프롤린을 만들어 주기 때문에 콜라겐을 잘 합성하도록 도와줍니다, 그렇기에 상처를 빠르게 회복시켜주고 피부의 탄력을 강화시켜 줍니다.

 

 

 

7. 노화 및 염증 억제

나쁜 활성산소를 막아주는 항산화 효소에 영향을 줘서 노화나 염증 억제에도 도움이 됩니다.

 

 

 

8. 간 기능 개선

아르기닌이 간에 있는 요소 회로의 구성 물질이기 때문에 단백질 독소를 해독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렇게 보면 거의 만병통치약이라고 느끼시는 분들이 많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쓰임이 많은 아미노산이다라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그만큼 아르기닌이 중요하고 또 잘 쓰면 삶의 질을 한 단계 상승 시켜주는 아미노산이기도 합니다.

 

 

 

 

 

아르기닌의 적정 복용량

용량은 건강관리 차원이나 운동능력을 좀 향상하고 싶다 혹은 피로회복 목적으로는 1000mg ~ 4000mg 정도 드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성장 호르몬을 많이 나오게 해서 근육량을 늘리고 싶다 하시는 분들은 5000mg 이상은 드셔 주셔야 유효한 효과가 있습니다. 복용 용량이 9000mg이 넘어가게 되면 효과가 크지 않고 부작용만 늘어나게 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한꺼번에 고용량을 드시지 마시고 1000mg~ 3000mg 정도 용량으로 시작하셔서 점차 늘려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간기능이 떨어지시는 분들이 간기능 개선을 위해서 먹는다면 100mg ~ 120mg 소량 들어가 있는 간기능 개선제가 있으니 그 정도 안에 들어가는 용량만 드셔주시면 되겠습니다.

 

 

 

 

 

아르기닌의 부작용

1. 헤르페스

아르기닌이 헤르페스 바이러스가 증식하는데 원료로 쓰이기 때문에 평소에 내가 입술 부분에 포진이 자주 생긴다, 헤르페스 증상이 있는 것 같다 하시는 분들은 오랫동안 드시는 것은 되도록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내가 평소 헤르페스 증상이 없었다 하시는 분들은 너무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2. 탈모

많은 분들이 걱정하시는 부작용 중에 하나입니다. 혹시나 아르기닌이 탈모 부작용을 일으키지 않을까 걱정하시는 분들이 되게 많습니다. 현재 논문을 검색했을 때 아르기닌과 탈모의 연관관계가 있다고 말하는 논문은 단 한 건도 없었습니다.

 

 

하지만 아르기닌을 먹고 운동을 하게 되면 성장 호르몬이 일시적으로 굉장히 많이 나올 수 있고 그 성장 호르몬이 상대적으로 중요한 근육 쪽으로 단백질을 보내고 상대적으로 좀 덜 중요하게 느껴지는 모발 쪽으로는 단백질을 덜 보내서 모발이 희생될 수는 있다는 학자들의 의견 정도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아르기닌의 문제라기보다는 아르기닌을 먹고 높아진 성장호르몬이 일시적으로 근육 쪽으로 단백질을 한꺼번에 많이 보내는 게 문제가 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아르기닌을 드실 때에는 너무 고함량을 드시는 것보다는 전반적인 단백질 밸런스를 유지하시면서 드시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3. 산화 반응

아르기닌 자체가 만들어내는 산화질소가 너무 많아지게 되면 산화 반응을 일으킬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아르기닌을 오래 드시는 분들은 항상화제인 비타민D를 같이 드셔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4. 천식 및 급성 심부전

천식이나 급성 심부전이 있으신 분들은 아르기닌을 드시면 안 됩니다.

 

 

 

 

 

직구용 아르기닌 추천

1. <캘리포니아 골드 뉴트리션>  아르기닌

출처:캘리포니아 골드 뉴트리션

특징

캡슐 하나에 500mg으로 하루에 두 캡슐 정도 드시면 됩니다.

 

<아지노모토>라는 굉장히 유명한 아미노산 원료사의 "AJIPURE"라는 독점 원료를 공급해서 원료의 질이 좋습니다.

 

가격이 굉장히 저렴한 편입니다.

 

가격

한 달 치에 12,000원 ~ 15,000원 (현재 기준)입니다.

 

 

 

2. <나뜨롤> 아르기닌 3000mg 

이미지제공:풀리다더블유

성분 특징

높은 용량을 섭취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가격

90 캡슐이 들어가 있고 가격은 18,000원 ~ 20,000원(현재 기준) 정도입니다.

 

 

3. <나우스포츠> 아르기닌 파우더

출처:나우스포츠

성분 특징

운동하시는 분들이 드시기 편한 파우더용 제품입니다.

한 번에 6g씩 퍼서 먹을 수 있습니다.

가격

454g 정도로 현재 최저가 23,700원입니다.

 

 

4. <나우스포츠> AAKG 파우더

출처:나우스포츠

성분 특징

위의 제품을 섭취했는데도 별 효과가 없었다 하시는 분들을 위한 제품입니다.

AAKG로 아르기닌 알파-케토글루타레이트 형태입니다. 이것이 생체이용률이 조금 더 높다는 데이터가 있는데, 알파케토글루타레이트가 바로 에너지를 내는 회로의 구성물질입니다.

이것과 아르기닌을 결합시켜 놓은 제품입니다.

가격

198g *2 정도로 현재 114,000원입니다.

 

 

 

 

 

 

약국용 아르기닌 추천

 

1. <조아제약> 헤파토스 아르기닌

출처:조아제약

성분 특징

헤파토스 안에 성분은 아르기닌과 베타인이 들어 있는 꿀조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가격

앰플 하나에 3,000원 ~ 4,000원 정도 하는 제품입니다.

 

 

 

2. <동성제약> 가네타인액, <명문제약> 솔봄액

출처:약학정보원

성분 특징

위의 헤파토스 제품과 비슷한 성분 함량입니다.

약국에서 헤포스(헤파토스)와 성분 똑같은 거 달라고 하시면 줍니다.

 

가격

헤파토스 제품의 가격이 부담되시는 분들을 위한 제품으로 위 제품보다 1,000원 저렴한 , 2000원~3,000원 하는 제품입니다.

 

 

3. <비보존 제약> 라라올라

출처:약학정보원

성분 특징

아르기닌 용량을 올리고 싶으신 분들을 위한 제품입니다.

아르기닌이 2,800mg 들어가 있고 아스파르트산이 2,100mg 들어가 있는 제품입니다.

아스파르트산도 요소 회로 구성물질이기 때문에 아르기닌과 시너지가 잘 맞는 조합 중 하나입니다.

 

가격

앰플 하나에 4,000원~5,000원 정도 하는 제품입니다.

 

 

 

 

 

상황별 아르기닌 조합 추천

1. 아르기닌 + 비타민 B군 + (박카스)

상황

만성피로 혹은 극심한 피로 아니면 시험 바로 전날이나, 부스팅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추천드리는 조합입니다.

아르기닌 앰플 하나를 박카스에 타서 비타민 B와 같이 드시면 그날 하루는 부스팅 한 채로 지낼 수 있습니다.

 

 

 

 

2. 아르기닌 + 숙취해소 음료 + (반하사심탕 가루)

상황

숙취가 너무 심할 때 추천 드리는 조합입니다.

아르기닌 앰플 하나를 숙취해소 음료에 타서 드셔주시면 되는데, 만약 속이 너무 안 좋아서 토가 나올 것 같다 하시면 반하사심탕 가루랑 같이 드시면 토도 눌러주고 숙취도 훨씬 더 빨리 풀립니다.

 

 

 

 

3. 아르기닌 + 피크노제놀

상황

정력에 도움을 주고 싶다.

두 제품 모두 혈행을 개선해주는 제품이기 때문에 특히 발기부전이신 분들에게 정말 많은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