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약품

탄수화물 억제제 종류와 효과 및 부작용

반응형

많은 사람들이 체중감량을 원하지만, 체중 감량을 하는 것이 쉽지않습니다. 그렇기에 사람들의 관심을 집중시킨 것은 다이어트 보조제, 탄수화물 커팅제라고도 불리는 탄수화물 억제제입니다. 탄수화물 억제제의 대표적인 성분은 흰강낭콩 추출물,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 공액리놀레산, 잔티젠(CLA) 입니다.

 

 

 

하지만 잔티젠(CLA)또는 강낭콩 추출물 함유 건기식을 복용한 소비자 중 일부는 효과를 경험하지 못했거나, 부작용이 발생해 복용을 중단한 것으로 알려져 주의가 요구됩니다. 동물실험과 달리 인체적용시험에선 체지방 또는 체중감소 효과를 충분히 입증하지 못했다는 평가입니다.

 

 

 

국내에서 잔티젠(CLA)는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생리활성기능 2등급 원료로 분류된다. 흰강낭콩추출물은 아직 식품의약품안전처에 관련 효능을 가진 원료로 등록되지 않았습니다.

 


국내에서 다이어트보조제 성분 중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주는 생리활성기능 1등급 원료로 인정받은 것은 가르시니아캄보지아추출물이 유일합니다. 하지만 현재 생리활성기능 등급제는 폐지되었고, 2019년 8월 식약처는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에 대한 기능성 평가를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줌"에서 "도움을 줄 수 있음"으로 변경하였습니다.

 

 

이에 잔티젠(CLA)와 흰강낭콩추출물 성분은 식품으로 해외에서 수 십년 간 사용돼 왔지만 국내에선 가르시니아캄보지아추출물에 밀려 존재감이 약하죠. 잔티젠(CLA)는 자연에선 소·양 등 반추동물이 오메가6 불포화지방산인 리놀레산을 섭취하면 장내 미생물이 중간대사물로 이를 만들어냅니다. 체지방 감소·신진대사 촉진 효과가 있는 게 특징입니다.

 


 

 

잔티젠 출처: 그린몬스터

잔티젠(CLA)의 효과 및 부작용

<효과>

기초 대사량을 증가시켜 체지방을 줄이는 작용을 합니다.

주성분이 후코잔틴과 푸닉산 성분으로 이루어졌으며 이는 체지방 감소로서 지방세포에 지방이 축적 되는 걸 막고 동시에 세포 내 미토콘드리아를 활성시켜 기초대사량을 촉진 시킵니다. 또한 노화한 지방세포가 스스로 파괴되도록 유도해 지방세포 수를 감소시키는 작용도 합니다. 

 

 

백색지방을 갈색지방으로 활성화 시킵니다.

체내에는 비만을 일으키는 백색지방과 백색지방의 연소 작용을 하는 갈색지방이 있습니다.

후코잔틴 성분이 백색지방에서 UCP1 이라고 하는 열발생 단백질을 발현시켜 갈색지방으로 전환 시키고 산화를 촉진합니다.

 

 

항산화 작용과 지방 산화 작용을 합니다.

푸닉산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있으며 지방의 산화 작용에 시너지 효과를 내게 됩니다.

 

 

 

 

<부작용>

잔티젠(CLA)는 심각하진 않지만 드물게 메스꺼움·설사 등 위장관계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혈관에 미치는 영향 관련 학계에선 논쟁 중입니다. 일부 동물실험 및 임상연구 결과 매일 고용량 섭취할 경우 혈관건강에 해로운 저밀도지단백(LDL) 결합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TG)뿐 아니라 이로운 고밀도지단백(HDL)-콜레스트레롤 수치를 함께 떨어뜨리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흰강낭콩

흰강낭콩 추출물 효과 및 부작용

<효과>

아밀라아제를 50-66% 감소시킵니다.

아밀라아제는 다당류 복합 탄수화물인 쌀, 빵, 감자 등의 전분과 같은 음식의 분해에 작용하며, 실제로는 7%의 탄수화물 흡수 감소율을 보입니다. 차단제는 단지 효소가 탄수화물을 소화시키는 시간을 증가시킬 뿐이죠.

 

 

혈당을 정상화 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복합 탄수화물의 소화를 지연시키기 때문에 탄수화물이 혈류에 흡수될 때 일어나는 혈당 수치의 급격한 상승을 줄여 줍니다.

 

 

체중 감소에 도움이 된다.

한 연구에서 4 - 12주간 탄수화물 차단제를 복용한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대조군보다 0.95kg - 2.5kg 까지 더 많이 감소되었다고 합니다.

 

 

식욕을 감소시킬 수 있다.

식물성 핵 글루티닌이 포함되어 있어 포만감과 관련된 일부 호르몬 수치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25 - 90% 적게 먹었으며 며칠 동안 지속되었다고 합니다.

 

 

장내에 유익한 저항성 전분을 제공한다.

대장내 저항성 전분의 양이 증가하여 소장에서 소화도지 않은 전분이 대장을 통과할 때 장내 유익한 박테리아 생성에 영향을 줍니다.

 

 

 

 

<부작용>

흰강낭콩추출물은 주성분 파세올라민이 탄수화물을 분해하는 아밀라아제 효소의 작용을 차단, 칼로리커팅제에 속합니다. 

 

다당류인 밥·빵·면 등 다당류를 섭취할 때 함께 복용하면 탄수화물의 체내 흡수를 제한하는 효과가 있지만 설탕·시럽 등 이미 분해된 단순 단순당에는 효과가 없습니다. 

 

심각한 부작용은 보고되지 않았지만 특정 제품 관련 이상반응으로 하혈이 나타나 복용을 중단했다는 후기가 있습니다.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껍질 효과 및 부작용

<효과>

체지방 감소 효과가 있습니다.

HCA성분이 탄수화물에서 지방으로 합성을 억제하여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줍니다.

HCA는 효소의 활성을 억제하여 체중과 체지방량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식약처에 기능성 원료로 인정 받았습니다.

과량의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식단일 경우 효과가 있습니다.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세로토닌이라는 뇌호르몬 농도를 높여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부작용>

심각한 부작용으로는 간손상, 우울증 약과의 상호작용, 알츠하이머의 악화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가르시니아를 포함한 히드록시컷이라는 브랜드의 보충제를 복용한 사람들의 경우 급성 간염, 간부전과 같은 간손상과 급성 심근염, 심장빈맥과 같은 심장질환이 일어났고, 이에  FDA에서 판매 금지를 시켰습니다.

 

 

우울증 치료제 중 세로토닌 농도를 높이는 약들이 많은데, 과복용할 경우 독성을 보일 수 있기에 항우울제를 복용하는 사람은 섭취를 권하지않습니다.

 

 

탄수화물에서 지방으로의 전환이 억제되기 때문에 잠재적으로 혈당이 증가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탄수화물 억제제 대안

살을 빼고 혈당 수치를 조절하고 싶다면 대안있죠. 탄수화물 차단제의 대안은 식단에 섬유질을 첨가하는 것입니다.

단순 탄수화물을 복합 탄수화물로 대체하는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혈당 지수를 낮추는 음식을 찾아야 한다. 잎 많은 채소, 곡물, 과일은 섬유질이 풍부하며 혈당 지수를 낮춥니다.

 

결국 다이어트를 제대로 하려면 운동과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